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검색

이사장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이사장 신동호

존경하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니까?

2017년부터 2년간 학회 운영을 총괄하는 막중한 책임을 부여받은 이사장으로서 학회를 대신하여 여러분들의 가정에 평화와 행복과 희망이 항상 가득하시기를 기원하는 것으로 새해인사를 올립니다.

63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학회는 1953년 11월 6일 대한결핵협회의 학술부로 발족하여 2016년 12월 말 기준으로 회원 수가 1,500명에 이를 정도로 크게 성장하였으며, 그 동안 학회 산하 13개의 연구회와 7개의 지회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 및 학술 활동을 수행하여 결핵 및 호흡기질환 분야에서 국민건강증진과 의학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추진 중인 국가결핵관리 민간ㆍ공공협력(PPM) 사업에는 전국 125개 병원이 참여하여 많은 분들이 헌신적으로 봉사를 한 결과 PPM 사업 이전에 비해 우리나라 결핵 완치율을 현저하게 개선시키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이미 국내에서는 대한의학회로부터 4년 연속 우수학회로 선정될 정도로 역량을 인정받고 있지만, 이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회로 거듭나기 위해 학회지(TRD)의 SCI(E) 등재라는 숙원사업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국제학술교류를 더욱 확대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또한 학회는 현재 및 미래의 국민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가 현저히 낮은 COPD 질환에 대해 정부 및 유관기관들과 협력하여 대국민 COPD 홍보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또한 빅 데이터 시대를 앞서가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학회 정보화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학회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세계적인 학회로서의 위상을 우뚝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회 임원 및 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열정적인 참여가 절대 필요합니다.

학회 발전을 위해 확고한 책임 의식과 헌신적인 봉사정신으로 우리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한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우리의 꿈은 현실로 다가올 것임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이사장
김영균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