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검색

회장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회장 김영환

존경하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니까?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올 한해 학회 회장직을 수행할 김영환입니다. 올해에도 모든 회원님들의 건강과 왕성한 활동을 기원합니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1953년 11월 7일 제1차 추계학술대회를 시작으로 2016년 11월 제122차 추계학술대회까지 60년 이상 꾸준히 활동해 오고 있으며, 정회원수가 이제 1,500명에 달하고 산하 13개의 연구회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의학 학술단체로 성장해 왔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1950년대부터 우리나라 결핵퇴치에 앞장서서 활동해 왔으며 최근에는 민간ㆍ공공협력(PPM) 국가결핵 관리사업을 주도하여 결핵 유병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낮추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폐의 날 행사를 통하여 COPD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여 조기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폐암의 조기진단을 위한 국가사업에도 우리 학회가 적극 참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5년 중동 호흡기 증후군(MERS) 사태를 경험하면서 앞으로 우리 학회가 중증호흡기감염을 해결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학회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위상을 높이는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 학술지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s”가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학술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며, 우리 학회 회원들이 국제적으로 활동하는데 많은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회원님들의 많은 격려와 도움 부탁드립니다.

2017년 1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장
김영환 올림